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1415165493 /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890,958,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에너지/자원 / 신재생에너지 / 풍력 / 100%
과제고유번호 | 1415165493 | 당해연도 연구기간 | 2019-05-01 ~ 2020-01-31 |
---|---|---|---|
(기관)세부과제번호 | 20193010025810 | 총 연구기간 | 2019-05-01 ~ 2021-12-31 |
내역사업명 |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 ||
과제명(국문) | 풍력터빈 신뢰성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하중저감 기술 개발 | ||
과제수행기관 |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사업명 |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 사업 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
---|---|---|---|
계속과제여부 | 신규 | 연구수행주체 | 기타 |
지역 | 경기도 용인시 |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
에너지/자원 / 신재생에너지 / 풍력 (100%) |
---|---|
적용분야 | 기타 산업 (100%) |
6T 관련기술 | 위의 미래유망신기술(6T) 103개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연구 위의 미래유망신기술(6T) 103개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연구 |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
|
공동연구여부 |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
총연구비 | 세부내역 | |||||||||
---|---|---|---|---|---|---|---|---|---|---|
년도 | 정부 연구비 |
인건비 | 직접비 | 간접비 | 위탁연구비 | 물건비 | 소계 | |||
현금 | 현물 | |||||||||
2019 | 800,000,000 | 0 | 709,199,000 | 97,801,000 | 0 | 0 | 890,958,000 | 83,958,000 | 807,000,000 |
연구목표 | |
---|---|
- 주관기관 (고등기술연구원) : 국내외 전문기관 기술조사 및 입수 입수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 적용 방안 도출 타워 하중저감 기술 개발 국산 및 NREL 5MW급 모델 구축 드라이브-트레인 제어기술 적용 통합 하중해석 및 효과 검증 - 참여기관1 (재료연구소) : 풍력블레이드 경량화를 위한 경량구조 개념연구 - 참여기관2 (한국기계연구원) : 최신 드라이브 트레인 경량화 개념 연구 - 참여기관3 | |
연구내용 | |
- 주관기관(고등기술연구원) : 국내외 전문기관 기술조사 및 입수 : 국내외 풍력발전시스템의 하중저감 관련 기술조사 및 입수 입수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 적용 방안 도출 : 입수된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을 하중해석 모델에 적용 방안 도출 타워 하중저감 기술 개발 : 로터의 1P, 3P 가진을 회피하여 타워 설계 수행 및 최적화 국산 및 NREL 5MW급 모델 구축 : 하중저감 비교를 위한 국산 및 NREL | |
기대효과 | |
기술적 측면 - 본 과제를 통해 확보할 기술은 부품 및 시스템의 신뢰성향상과 경량화로 AEP최대화, CAPEX 및 OPEX 최소화에 매우 크게 기여하므로, 국산풍력발전시스템과 핵심 부품의 기술 및 원가 경쟁력 향상을 가져옴 - (풍력 블레이드) 경량화 블레이드 기술 확보를 통해 블레이드 설계 및 제조기술 향상에 기여함 - 기타 복합재 관련 분야(자동차, 선박, 항공기, 건축)의 설계기술 향상에 큰 파급효과 기대함 - (풍력 Drive Tra | |
한글 키워드 | 풍력터빈 , 하중저감 , 경량화 , 제어기 , 블레이드 |
영문 키워드 | Wind turbine , Load reduction , Lightweighting , Controller , Bla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