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풍력터빈 신뢰성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하중저감 기술 개발

1415165493 /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890,958,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에너지/자원 / 신재생에너지 / 풍력 / 100%

기본정보
요약서
과제고유번호 141516549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5-01 ~ 2020-01-31
(기관)세부과제번호 20193010025810 총 연구기간 2019-05-01 ~ 2021-12-31
내역사업명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과제명(국문) 풍력터빈 신뢰성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한 하중저감 기술 개발
과제수행기관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사업명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사업 부처명 산업통상자원부
계속과제여부 신규 연구수행주체 기타
지역 경기도 용인시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에너지/자원 / 신재생에너지 / 풍력 (100%)
적용분야 기타 산업 (100%)
6T 관련기술 위의 미래유망신기술(6T) 103개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연구 위의 미래유망신기술(6T) 103개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연구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공동연구여부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총연구비 세부내역
년도 정부
연구비
인건비 직접비 간접비 위탁연구비 물건비 소계
현금 현물
2019 800,000,000 0 709,199,000 97,801,000 0 0 890,958,000 83,958,000 807,000,000
연구목표
- 주관기관 (고등기술연구원) : 국내외 전문기관 기술조사 및 입수 입수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 적용 방안 도출 타워 하중저감 기술 개발 국산 및 NREL 5MW급 모델 구축 드라이브-트레인 제어기술 적용 통합 하중해석 및 효과 검증 - 참여기관1 (재료연구소) : 풍력블레이드 경량화를 위한 경량구조 개념연구 - 참여기관2 (한국기계연구원) : 최신 드라이브 트레인 경량화 개념 연구 - 참여기관3
연구내용
- 주관기관(고등기술연구원) : 국내외 전문기관 기술조사 및 입수 : 국내외 풍력발전시스템의 하중저감 관련 기술조사 및 입수 입수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 적용 방안 도출 : 입수된 하중저감 및 제어기술을 하중해석 모델에 적용 방안 도출 타워 하중저감 기술 개발 : 로터의 1P, 3P 가진을 회피하여 타워 설계 수행 및 최적화 국산 및 NREL 5MW급 모델 구축 : 하중저감 비교를 위한 국산 및 NREL
기대효과
기술적 측면 - 본 과제를 통해 확보할 기술은 부품 및 시스템의 신뢰성향상과 경량화로 AEP최대화, CAPEX 및 OPEX 최소화에 매우 크게 기여하므로, 국산풍력발전시스템과 핵심 부품의 기술 및 원가 경쟁력 향상을 가져옴 - (풍력 블레이드) 경량화 블레이드 기술 확보를 통해 블레이드 설계 및 제조기술 향상에 기여함 - 기타 복합재 관련 분야(자동차, 선박, 항공기, 건축)의 설계기술 향상에 큰 파급효과 기대함 - (풍력 Drive Tra
한글 키워드 풍력터빈 , 하중저감 , 경량화 , 제어기 , 블레이드
영문 키워드 Wind turbine , Load reduction , Lightweighting , Controller , Bl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