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보유기술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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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에너지·환경연구센터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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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설명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기술은 고온의 연소 환경에 직접 물 분사를 통해 생성되는 스팀과 연소가스를 함께 오일샌드가 묻혀있는 지하 저류층에 공급하는 방식의 비전통오일 생산용 연소기 관련 기술임.
◦본 기술의 특징은 연소기에서 생성되는 스팀과 연소기스 혼합물(열캐리어) 함께 저류층에 주입하기 때문에, 기존 기술에 비해 물 사용량 절감과 더불어 유동성 증대를 통한 비투멘 회수율 증진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품질의 물 사용이 가능하여 수처리 시스템이 간단하기 때문에 구축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임.
◦국토부의 지원으로 현재 Pilot급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최적화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향후 scale-up을 통한 중규모 연소기 개발을 추진 예정임.

· 관련정보

◦Pilot급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사양
- 용량 : 680,000 kcal/h (스팀 발생량 ~840 kg/h)
- 운전압력 : 20 bar
- 기화율 및 출구온도 : 99.9%, 326℃

· 추가정보


· 관련보유특허

예혼합 화염 형태의 직접 접촉식 스팀 제너레이터 10-2591317
윅구조를 포함하는 직접 접촉식 스팀 제너레이터 10-2623046
자켓 구조의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10-2764349

· 관련보유논문

오일샌드층의 역청회수를 위한 공기 및 산소부화 연소적용 DCSG 증기생산효율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지열수열에너지학회논문집
비전통유 생산을 위한 복합 열캐리어 연소기 설계 프로그램 개발 대한설비공학회지
Numerical Analysis of Combustor in Pilot-Grade Composite Thermal Carrier under Operating Conditions MDPI Applied Science

· 연락처

성명 : 정석우
이메일 : swchung@iae.re.kr
연락처 : 031-330-7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