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HEMT 전력반도체 기반 경량, 고 전력밀도의 양방향 전기 자동차용 충전 System 개발

1415158271 / 대우전자부품(주)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595,000,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기계 / 자동차/철도차량 / 전기/전자장치 / 100%

기본정보
요약서
과제고유번호 141515827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기관)세부과제번호 10077362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내역사업명 우수기술연구센터(ATC)
과제명(국문) HEMT 전력반도체 기반 경량, 고 전력밀도의 양방향 전기 자동차용 충전 System 개발
과제수행기관 대우전자부품(주)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사업명 우수기술연구센터(ATC)(R&D) 사업 부처명 산업통상자원부
계속과제여부 계속 연구수행주체 중소기업
지역 전라북도 정읍시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기계 / 자동차/철도차량 / 전기/전자장치 (100%)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100%)
6T 관련기술 ET(환경기술) 에너지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공동연구여부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총연구비 세부내역
년도 정부
연구비
인건비 직접비 간접비 위탁연구비 물건비 소계
현금 현물
2018 425,000,000 0 498,910,000 28,090,000 0 0 595,000,000 68,000,000 527,000,000
연구목표
1) 7.2kW OBC 개발(2차년도 정략적 기술 개발 목표) - 양방향 전력제어회로 및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력 확보 - 고주파 수동 소자 설계 기술 개발 - 최대 충전 용량 : 6kW - 최대 충전 효율 : 93% - 출력 전압 안전도 : ±5% - 전력 밀도 : 0.7kW/L - 제품 최대 무게 : 11kg 이하 - 출력 전압 동작 가능 범위 : 275~
연구내용
1) 기술적 측면 - AC/DC 컨버터 모드, DC/AC 인버터 모드로 양방향 전력 변환 회로구조 및 PCB 설계 구현. - 고효율 시스템 구현을 위해 MOSFET의 영전압 스위칭 설계. - 제품 경량화 및 고전력밀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차세대 전력반도체를 적용하여 고주파 전력변환 설계. - 양방향 충전 알고리즘 구현. - OBC의 소형/경량화 설계를 위한 CAE해석 기술 개발. - 수
기대효과
1) 기술적 측면 - 기존 단방향 전력 제어만 가능하던 OBC를 양방향 제어가 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제품 기술 선도. - 노이즈 강건 설계 및 출력 PI제어를 통해 시스템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음. - 진동 및 충격 완충 시스템 구조를 최적화 설계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 확보하여 좀더 안정한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경제적 측면 - 1차년도에 3.5kW, 2차년도에 7.2kW 용량의
한글 키워드 충전시스템,양방향전력변환,탑재형 충전기,전력 반도체,전기자동차
영문 키워드 Charging System,Bidirectional Power Conversion,On Board Charger,Power Semiconductor,Electronic Veh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