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1415158271 / 대우전자부품(주)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595,000,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기계 / 자동차/철도차량 / 전기/전자장치 / 100%
과제고유번호 | 1415158271 | 당해연도 연구기간 | 2018-01-01 ~ 2018-12-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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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세부과제번호 | 10077362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19-12-31 |
내역사업명 | 우수기술연구센터(ATC) | ||
과제명(국문) | HEMT 전력반도체 기반 경량, 고 전력밀도의 양방향 전기 자동차용 충전 System 개발 | ||
과제수행기관 | 대우전자부품(주) |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사업명 | 우수기술연구센터(ATC)(R&D) | 사업 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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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과제여부 | 계속 | 연구수행주체 | 중소기업 |
지역 | 전라북도 정읍시 |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
기계 / 자동차/철도차량 / 전기/전자장치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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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분야 |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100%) |
6T 관련기술 | ET(환경기술) 에너지 |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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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연구여부 |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
총연구비 | 세부내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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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 정부 연구비 |
인건비 | 직접비 | 간접비 | 위탁연구비 | 물건비 | 소계 | |||
현금 | 현물 | |||||||||
2018 | 425,000,000 | 0 | 498,910,000 | 28,090,000 | 0 | 0 | 595,000,000 | 68,000,000 | 527,000,000 |
연구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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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2kW OBC 개발(2차년도 정략적 기술 개발 목표) - 양방향 전력제어회로 및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력 확보 - 고주파 수동 소자 설계 기술 개발 - 최대 충전 용량 : 6kW - 최대 충전 효율 : 93% - 출력 전압 안전도 : ±5% - 전력 밀도 : 0.7kW/L - 제품 최대 무게 : 11kg 이하 - 출력 전압 동작 가능 범위 : 275~ | |
연구내용 | |
1) 기술적 측면 - AC/DC 컨버터 모드, DC/AC 인버터 모드로 양방향 전력 변환 회로구조 및 PCB 설계 구현. - 고효율 시스템 구현을 위해 MOSFET의 영전압 스위칭 설계. - 제품 경량화 및 고전력밀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차세대 전력반도체를 적용하여 고주파 전력변환 설계. - 양방향 충전 알고리즘 구현. - OBC의 소형/경량화 설계를 위한 CAE해석 기술 개발. - 수 | |
기대효과 | |
1) 기술적 측면 - 기존 단방향 전력 제어만 가능하던 OBC를 양방향 제어가 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제품 기술 선도. - 노이즈 강건 설계 및 출력 PI제어를 통해 시스템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음. - 진동 및 충격 완충 시스템 구조를 최적화 설계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 확보하여 좀더 안정한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경제적 측면 - 1차년도에 3.5kW, 2차년도에 7.2kW 용량의 | |
한글 키워드 | 충전시스템,양방향전력변환,탑재형 충전기,전력 반도체,전기자동차 |
영문 키워드 | Charging System,Bidirectional Power Conversion,On Board Charger,Power Semiconductor,Electronic Vehic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