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만지는 코딩 로봇블록과 연계블록의 개발

1425120953 / 팀보로봇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187,500,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전기/전자 / 가정용기기 및 전자응용기기 / 정보가전기기 / 100%

기본정보
요약서
과제고유번호 142512095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6-29 ~ 2019-06-28
(기관)세부과제번호 S2636130 총 연구기간 2018-06-29 ~ 2019-06-28
내역사업명 창업사업화연계과제
과제명(국문) 만지는 코딩 로봇블록과 연계블록의 개발
과제수행기관 팀보로봇
연구관리전문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과제관리(전문)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사업명 창업성장기술개발(R&D) 사업 부처명 중소벤처기업부
계속과제여부 신규 연구수행주체 중소기업
지역 경기도 안양시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전기/전자 / 가정용기기 및 전자응용기기 / 정보가전기기 (100%)
적용분야 교육 및 인력양성 (100%)
6T 관련기술 IT(정보기술) 기타 정보기술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공동연구여부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총연구비 세부내역
년도 정부
연구비
인건비 직접비 간접비 위탁연구비 물건비 소계
현금 현물
2018 150,000,000 0 126,967,000 3,050,000 40,000,000 0 187,500,000 17,483,000 170,017,000
연구목표
* 손으로 블록을 만지거나 움직이는 것만으로 동작 및 표현 코딩이 가능한 TUI(Tangible User Interface)방식의 블록 개발과 물리적 연결만으로 논리조합 구성이 가능한 논리블록의 개발 ·최근 4차 산업의 영향과 Software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에 따라 코딩 교육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적합한 교구가 부족함. ·초등 저학년 이하 어린이/유아의 경우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어려움으로
연구내용
[표시블록의 제작] *표시블록은 공통적으로 물리센서등으로 부터 입력되는 입력부와 메모리 모드 실행 장치( 버튼 등), 그리고 표시장치 출력부로 구성하고자 하며, 표시상태를 조정한 후 메모리 모드를 실행하면 해당 표시상태를 기억하거나, 혹은 메모리 모드 실행 후 표시상태를 변경하면 그 변경 히스토리를 기억함. 이 후, 물리센서등으로 부터 신호가 입력되면 저장된 표시 상태가 재생됨 *본 과제 개발내용은 손으로 조정하는 히스토리 저장을 통한 동
기대효과
기존의 로봇 교구들은 대부분 복잡한 구조의 기구물과 어려운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되어 유아 및 저학년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음. 혹은 바퀴타입의 평면이동만 가능한 단순형태의 로봇으로 제한되어, 실제 공간상의 게임장치나, 걸어가는 동물과 같은 창작물 구현이 어려움. 최근 코딩 교구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대부분 컴퓨터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쉽게 구현하거나 프로그래밍을 명령어카드로 만들어 코딩을 용이하게 하는 목적이 대부분으로서 자유로운 창작활동에 제한적임.
한글 키워드 코딩블록,물리센서,표시블록,논리블록,로봇블록
영문 키워드 Coding Block,Physical Sensor,Display Block,Logical Block,Robo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