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1615009928 / 플랜트에셋 주식회사 / 주관과제 / 총 연구비 933,856,000원
과학기술표준 분류 : 건설/교통 / 시설물 설계 및 해석기술 / 설계 정보화기술 / 70%
과제고유번호 | 1615010082 | 당해연도 연구기간 | 2018-01-01 ~ 2018-12-31 |
---|---|---|---|
(기관)세부과제번호 | 96345 | 총 연구기간 | 2014-12-29 ~ 2019-12-28 |
내역사업명 | 플랜트연구사업 | ||
과제명(국문) | 플랜트 협업 단위 모듈화 지식 기반 시스템 및 시공성 평가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
과제수행기관 | 플랜트에셋 주식회사 |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사업명 | 플랜트연구(R&D) | 사업 부처명 | 국토교통부 |
---|---|---|---|
계속과제여부 | 계속 | 연구수행주체 | 중소기업 |
지역 | 서울특별시 금천구 |
과학기술표준분류(신) 12년도 개편 |
건설/교통 / 시설물 설계 및 해석기술 / 설계 정보화기술 (70%) |
---|---|
적용분야 | 건설업 (100%) |
6T 관련기술 | IT(정보기술) 정보처리 시스템 및 S/W |
NTRM (국가전략기술코드) |
|
공동연구여부 | 기업 대학 국공립(연), 출연(연) 외국연구기관 기타 |
총연구비 | 세부내역 | |||||||||
---|---|---|---|---|---|---|---|---|---|---|
년도 | 정부 연구비 |
인건비 | 직접비 | 간접비 | 위탁연구비 | 물건비 | 소계 | |||
현금 | 현물 | |||||||||
2018 | 700,000,000 | 427,567,000 | 226,155,000 | 36,165,000 | 33,500,000 | 0 | 933,856,000 | 210,469,000 | 723,387,000 |
연구목표 | |
---|---|
육상 플랜트 협업 단위 모듈화 설계, 구매, 제작, 운송, 건설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1) 장치/유닛/모듈의 공용화/표준화 라이브러리, (2)지식 기반 상세 설계 지침서, S/W모듈 및 시스템(패키지)과 (3)운송성/시공성 평가 기반 최적화 설계 지침서, S/W모듈 및 시뮬레이터(패키지) 개발을 최종 연구개발 목표로 함. - Stick-built 대비 플랜트 건설 기간 20% 단축 기여 - Stick-built 대비 건설 원가 10% 절감 | |
연구내용 | |
○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협업 단위 모듈화 지식기반 설계 기술 및 운송성/시공성 평가 기반 최적화 설계 기술을 개발 하는 것을 목표로 함. 플랜트 협업 단위 모듈화 지식기반 설계 기술은 모듈 기획/분할과 타당성/경제성 평가 과정을 거친 협업단위 모듈에 대한 설계, 구매/조달, 토공, 운송, 설치 등 건설 과정에서 요구되는 협업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1) 공간적/기능적 분할 상세설계, 2) 컴팩트/최적화 및 인터페이스 설계, 3) Weight Ba | |
기대효과 | |
플랜트 산업의 엔지니어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모듈화 접근법은 필수적이며, 이러한 모듈화 프로젝트를 위하여 지식기반 설계 시스템과 운송성/시공성 평가 시스템은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이며, 설계/제작/운송/시공 등 요소의 효율적 연계를 통하여 품질 향상, 시간적 비효율성의 감축, 비용 절감 등 기대 국내 기업의 육상 플랜트 모듈화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이 상대적으로 열세이며, 플랜트 IT 인프라 측면에서, 국내 기업은 주로 외산 솔루션을 Cu | |
한글 키워드 | 플랜트 모듈화,지식기반 시스템,최적 설계,운송성,시공성 |
영문 키워드 | Plant modularization,Knowledge based system,Optimal design,Transportability,Constructabil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