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보도자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보도자료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2019-07-03

바이오가스로 중장기 수소공급 기술 확보한다

작성자 : 고등기술연구원      조회수 : 1,696

sdf바이오가스로 중장기 수소공급 기술 확보한다고등기술硏 컨소시엄,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 사업자로 선정
총 사업비 93억원, 수소버스 보급사업 연계한 사업모델 제시·운영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바이오가스로부터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3월 22일 공고한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의 수행기관으로 고등기술연구원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컨소시엄은 고등기술연구원이 주관기관으로 충주시, 충북도, 충북테크노파크, 효성, 비츠로넥스텍, 서진에너지, 산업연구원이 참여기관으로 구성됐다. 이번 사업에는 올해 15억원의 국비를 포함해, 향후 3년간 총 93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이를 통해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버스 보급사업과 연계한 사업모델을 제시·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정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이행을 위해 중장기 수소공급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의 생산기술과 경제성 있는 수소융복합충전소의 운영을 위한 사업모델을 개발한다. 또한 구축한 충전소를 과제 종료 이후 5년간 실증 운전해, 지속적인 충전소 활용을 위한 운전 자료도 확보할 예정이다.

   
▲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융복합충전소 시범사업의 연구 내용.